[리눅스마스터 1급] 2023년 필기 합격 후기 & 시험 공부 방법

2023. 9. 10. 16:14자격증/리눅스마스터 1급

📝 개요

✍🏻 시험을 보게 된 계기
회사에서 AWS 업무를 배우게 되면서 다소 작은 장애들은 내 선에서 대응해야 할 일들이 생겼다.
현재 생성된 인스턴스들의 os는 모두 ubuntu로 올라가 있는 상황이었다.
문제가 생겼을 시 당연히 리눅스 명령어 사용하여 원인 파악을 해야 하는지라
리눅스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해졌음을 느끼게 되었다.
 
이전에 알고 있던 명령어는 cd, cat, vi와 같이 정말 기본적인 명령어였기 때문에
예를 들어 out of memory라는 이슈가 생겨서 서버가 뻗었을 경우,  어떤 명령어로 어떻게 찾아야 하는 건지 그때그때 구글링을 해서 급급하게 찾아보는 상황이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리눅스 기본기를 다지자 라는 마음으로 그냥 공부하려다가 
이왕이면 관리자 영역까지 공부할 수 있는 리눅스 마스터 1급을 찾아봤다.
 
마침 1년에 두 번 있는 리눅스 마스터 1급 올해 마지막 회차 접수기간이었고, 에라 모르겠다! 하고 저질러버렸다..
회사에서 지원도 해준다고 해서 그래! 공부하는 김에 성취감을 자격증으로 느껴보자..!! 싶은 마음에 시험을 준비했다.
 
✍🏻 시험의 필요성
실제로 필기에서 공부한 내용들이 실무 미팅에서 들리는 게 조금씩 많아졌고,
최근 AWS 시니어 개발자분들과 미팅 시에도 필기 공부할 때 학습한 단어들이 나와서 공부 전이었다면,  응?? 무슨 소리지 ㅠ 했을 법한데,
바로 어떤 개념인지 알아들을 수 있어서 역시 공부는 버릴 게 하나도 없구나 싶었다..
퇴근하고 잠도 못 자고 공부하니까 아 그냥 포기할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저런 순간들이 나에게 동기부여, 힘이 되어주었다.
 
혹시라도 리눅스 마스터 1급이 도움이 될까 의문을 품으신다면, 개발자라면 무조건 도움이 된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아는 게 힘이라는 말처럼 리눅스 마스터 1급을 공부하기 전과 후로 들리고 보이는 게 많아질 것이라고 분명 장담한다!
특히 AWS관련 업무 시작하시는 리눅스초보자라면...!!
 

 

 

📝 시험 정보

✔️시험 일정
매년 2회의 시험이 있다.
2023년 리눅스 마스터 1차 시험은 이제 끝났고, 다음 1차 시험은 2024년 아마 상반기에 있을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한 달 뒤에 난다.
하지만 문제지도 가지고 나올 수 있고, 가답안 공개를 시험 보고 3일 뒤에 알려주기 때문에 거의 미리 합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또, 3일 뒤에 가답안이 공개되긴 하지만, 
오픈채팅방이 있어서 시험 끝나자마자 시험 본 사람들끼리 가답안을 맞춰보는데, 이 가답안이 거의 정답률 95%로 라고 한다
(리눅스 마스터는 워낙 문제 오류로 답이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00%라고는 할 수 없다.)
 
✔️ 시험 접수 비용
1차 55000원, 2차 77000원 비싸다. (카드로 하면 카드수수료도 몇백 원 붙음)

 
✔️ 시험과목

시험과목에 과락이 있다.. 100문제 중 60문 제 만 맞추면 되는데, 기출에서 70% + 신유형 30% 비율이라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봐서 최소 65%는 안정적으로 맞춘다는 생각으로 가야 한다.
최근 CentOS 7으로 버전이 변경된 지 얼마 안 돼서 더 힘들 것 같긴 하다..
 

 

📝 시험 준비 기간

약 3주 동안 ->  퇴근 후 주 3일 평균 2~3시간 + 시험 2주 전부터의 주말은 7~8시간 정도 공부
시험은 접수일 마지막에 접수했고, 약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준비했다.
회사를 다니면서 했고, 한 달 동안 업무, 회식, 문화데이도 겹쳐서
실제 공부 기간은 3주였고, 퇴근 후 주 3일 평균 2~3시간 + 시험 2주 전부터의 주말은 7~8시간 정도 공부하면서 준비했던 것 같다.
외울 것도 많고, 기출문제에서 많이 출제된다 해서 기출문제도 최소 2 회독은 추천한다고 하여 공부할 양이 정말 많았다..
2급은 안 봐서 모르겠지만, 리눅스를 처음 다루는 사람 입장에서 1급은 결코 만만한 시험이 아니었다..
 

 

📝 시험공부 방법

✅ 도서 구매

결론적으로는 잘 구매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다른 블로그 후기들에서 굳이 필요 없다고 해서 안 사려다가 회사에서 도서 지원 해줘서 그냥 구매했다.
기출문제 풀다가 부족한 개념 부분들은 책 보면서 개념정리를 다시 했기 때문에 나는 많은 도움이 된 책이다.
 
✅ 기출문제 2 회독 (2015년도 ~ 2023년도) 

- 1 회독
1. 그냥 풀었다.
2. 틀린 부분 개념 학습 + 정답이 아닌 선택지들에 대한 개념까지 정리
3. 1번, 2번을 기출문제 3개 정도 풀면 다음 기출문제 풀 때부터는 맞는 개수들이 점차 늘어났다.
나의 공부 루틴: [개념정리-요약본] 한번 보기 -> 기출문제 1회 풀기 -> 틀린 문제 개념 학습 & 정리 -> [개념정리 - 요약본]
 
- 2 회독
1.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라는 사이트에서 7개년도 문제 랜덤 출제 기능 사용
이렇게 내 이름으로 등록해서 풀면 기출문제 원하는 출제 연도 선택해서 100문제 랜덤으로 돌린 모의고사 기능을 제공해 준다!

2. 틀린 문제에 대한 해설도 잘 되어있어서 그때그때 부족한 개념 추가 공부하기 좋다
(그리고 해설 작성자들이 나처럼 일반인들이라, 외우기 힘든 개념들은 외우기 좋은 방식도 가끔 남겨줘서 이런 게 은근 도움이 되었다)

아래 기출문제 빈출유형 정리하면서 명령어 옵션 진짜 다 외우기 벅차서 외우고 갈 곳과 버리고 갈 곳을 구분했는데,
아래와 같이 2과목은 웬만하면 다 명령어라... 주룩...
개념 공부할 때 아래 빈출되는 개념들을 위주로 공부했다!

기출문제 7개년도 하면서 평균치

 
 
✅ 개념정리
개념정리 시 꿀팁!이라고 하기엔 뭐 없지만...
 
1) 2과목 명령어 외울 때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그 명령어가 어떤 단어를 축약해 놓은 건지? 생각하면서 외우기
  >> 예를 들어 삭제할 때 옵션이 -d 이면  delete를 줄여서 -d이다. 이렇게 외우면 잘 외워지고
 >> 같은 삭제 옵션인데 각 명령어마다 -r (remove) , -d(delete) 이렇게 다르게 쓰는 경우가 있다.
시험에도 이 허점을 노려서 잘 나오니 이런 옵션들은 더 주의 깊게 외워야 한다.
 
2) 다른 사람의 요약본을 보더라도 꼭! 자기만의 스타일로 한번 정리하기
마지막 한주동안은 요약본 +  없는 개념 별도로 정리한 최종 정리본만 훑었다.
>> 2022년, 2023년 최신 기출문제 학습하면서 자기 스스로 추가로 개념정리를 해야 한다.
 
인터넷에 1차 필기 요약본 잘 정리된 게 정말 많다. 어쩜 그리 다들 정리를 잘하시는지..
아래 블로그 분 요약본(약 2021년까지의 개념을 정리)으로 추가 공부했는데,
개념별로 출제된 년도 부분도 표시해 주셔서 너무 좋았다.
 
나는 나중에 시험 1주 전에 개념정리를 다 공부하고 나서 보게 된 케이스라,
나중에 쓱-한번 빠르게 훑는 용도로 잘 썼지만,
리눅스 마스터 1급은 매년 새로운 문제가 30% 정도 출제되는데
아래 요약본은 2021년도까지의 내용만 정리되어 있어서
최신 문제에 대한 개념 & 보안 관련 개념은 별도로 정리하거나 다른 요약본을 찾으시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is_king&logNo=221383568264 

리눅스마스터 1급 1차(필기) 정리 요약집

리눅스마스터 1급 정리(수정-200226)...

blog.naver.com

 

 

📝 시험 후기

✅ 시험 장소
인천바이오과학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봤다.
주차가 안 돼서 근처로 주차했다.. 집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인데, 지하철로 1시간 넘게 걸려서 차를 타고 갔다.
주차가 안된다는 게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바로 앞 상가 주차장이 꽤 크고, 심지어 무료여서 다행이었다.
 
(대신 나는 1시에 차를 대서 주차장에 자리가 있었지만 시험 시작 시간이 다가올수록 주차장에 자리가 없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 필수 준비물: 신분증 & 컴퓨터용 사인펜
신분증 없으면 시험 못 본다. (수험표는 없어도 된다.)
컴퓨터용 사인펜 없으면 감독관님께 요청해야 하는데, 우리 시험장 감독관님께서는 갖고 계셔서 다행히 누군가 빌리셨지만
없으시면 곤란할 것 같다.
 
안 갖고 오신 분은 학교 앞 상가 문구점에서 구매하려고 했지만, 당일 품절이라 못 사셨다고 한다.
이런 경우도 있어서 동네에서 사 갖고 오면 안전할 것 같다.
 
✅ 퇴실
- 중도 퇴실 (14:50분부터 가능)
- 문제지 갖고 나가기 가능
 
✅ 시험 최종 후기
- 기출문제만 제대로 보고 가면 60점 이상은 맞을 수 있을 것 같다.
- 서브넷 관련 문제가 2개나 나와서 당혹스러웠다(나는 버리고 간 문제라..)
- 이번엔 명령어 중에 -l, -L 이렇게 소문자 대문자 헷갈리는  명령어들이 많이 나왔다.. 무려 3문제나 나옴..😝

결과는 합격…

하지만 2차는 다음에 준비할 것 같다…
일단은 aws자격증이 중요하기 때문에…..